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변 색깔을 알아보겠습니다.
정말 많은 종류의 병이 있지만 우리 몸은 병에 걸리면 자동으로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물론 그 중에서는 신호를 보내지 않는 병이 있으며 그런 병들은 전조 증상이 없는 침묵의 병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특히 소변은 우리 몸에서 불필요하다고 판단된 노폐물을 내보내는 과정에 포함되는 것이지만 단순한 노폐물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변 색깔을 알아보겠습니다.
1. 무색
간혹 물을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색깔이 거의 투명에 가까운 색상이 되는데요
이 부분은 굳이 제가 설명하지 않아도 평상시 경험으로 많이 확인하셨을 것입니다.
건강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며 단순히 물을 많이 마셨기 때문에 무색이 된 것입니다.
2. 옅은 노란색
가장 정상적인 색깔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옅다, 진하다는 개인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자신도 어느정도가 옅은 노란색인지 대충 알고 있을 것입니다.
3. 진한 노란색
소변 색깔이 평상시보다 너무 진한 노란색이라면 몸에 수분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보통 아침에 일어나서 소변을 보면 진한 노란색인 경우가 많은데 자는 동안에 수분을 섭취하지 못했기 때문에 수분 부족으로 진한 노란색인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거품, 노란색
단순히 노란색이면 모르겠지만 거품이 생기게 되면 건강에 조금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스트레스가 현재 심한 상태거나 몸이 피곤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증상이 일시적인 것이라면 모르겠지만 계속 지속된다면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겠으며 단백뇨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5. 주황색
주황색 소변은 앞서 말한 진한 노란색처럼 수분이 부족한 상태일 수도 있지만 간에 문제가 있어서 나오는 색깔일 수도 있습니다.
걱정이 된다면 병원에 가셔서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6. 붉은색
붉은색 소변은 말 그대로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이며 일명 혈뇨라고 부릅니다.
이 증상은 신장이나 요로쪽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피가 섞여서 나오면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조금 힘들 수도 있습니다.
7. 갈색
솔직히 이런 소변 색상은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아닌데요
말 그대로 건강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나는 색상으로 간 건강이 좋지 않을 때 나오는 색상이라고 합니다.
혹은 탈수 증상이 심각할 때도 갈색으로 나온다고 하는데 다행스럽게도 저는 아직까지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만약 수분을 섭취하고도 그대로라면 건강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소변 색깔을 알아봤습니다.
건강에 문제가 있다고 느껴지면 빠르게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